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재테크

퇴사 후 창업 안 망하는 법 3가지(Feat 유튜버 절약왕 정약용)

반응형

 

 

 

안녕하세요,

 

인사동 직장인 <성공 마녀>입니다.

 

오늘은 제가 구독하는 유튜버 '절약왕 정약용'님의 '직장인 퇴사 후 창업으로 성공하는 방법 3가지 비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정약용 님도 영상 제작 업종에 종사하셨던 분으로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후 영상 외주 업체로 창업을 하셨던 분인 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본인의 경험을 통해 창업에 성공했던 노하우와 성공 창업 3가지 비법을 말씀해 주십니다.

 

사실 저 같은 직장인들은 아무리 쥐꼬리 만한 월급이라도 회사에서 시키는 일만 하면 '월급'이 매달 들어오는데요, 사실 직장인들은 모두 가슴에 '사표'를 품고 다니지만 '월급'이라는 마약은 '안전한 울타리'라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퇴사 후에는 회사의 배경 없이 정말 나 스스로의 능력으로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데, 고정 수입이 없는 상태에서는 창업을 통해 생활을 유지하려고 하면 큰 난관에 빠지게 됩니다.

 

정약용 님은 '동네 카페나 치킨집' 같은 '프랜차이즈'를 하더라도 인건비, 월세, 본사 수수료 등을 다 제하면 매출이 몇 천만 원이 발생하더라도 실제 순수익은 200만 원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니가 지금 당장 퇴사를 할 생각이라면 절대 꿈도 꾸지 마!

 적어도 생존 준비를 착실하게 한 다음에 아무리 못해도 6개월~1년 후에 퇴사하는 걸 추천할게"

 

-feat 절약왕 정약용-

 

그래서 직장을 다니면서 퇴사 후 창업해서 성공하는 방법 3가지를 안내해 주셨는데요, 

아래의 내용은 절약왕 정약용 님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한 것입니다.

 

사실, 정약용 님께서는 3가지 방법이라고 하셨지만, 영상을 들어보면 성공을 위한 4가지 단계에 대해 말씀해 주셔서 저는 4단계로 요약해 봤습니다.

 

 

 

1단계 월급 외 수익을 만들어라 

 

우선, 퇴사하기 전 당분간 '월급'이라는 꿀을 빨면서, 월급 외 수익을 만들어보고 월급 외 수익이 80% 이상 발생하면 그때 퇴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월급 외 수익을 만드는 방법

 

1. 프리랜서 업무 가능 시 :

-디자인, 홍보, 번역, 콘텐츠 등 지금 바로 프리랜서로 업무가 가능한 상태인 경우 재능마켓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2. 프리랜서 업무 가능하지 않은 경우 :

-프리랜서 가능한 업무를 배운 후 최소한 혼자 프로젝트가 가능한 상태까지 기술을 익힙니다. 

-재능마켓을 통해 본인의 기술을 판매합니다. (월급 외 내가 스스로 기획한 일을 통해 수익 창출이 가능함을 실제로 체험해 봅니다.)

 

3. 직장인 투잡 경험을 쌓은 후 '카카오 브런치'나 '블로그' 등을 통해 투잡 관련된 글을 꾸준히 연재합니다.

 

4. 직장인 대상 '투잡' 관련 강의를 하여 현금 흐름을 월급과 강의로 투 트랙으로 운영합니다. 

 

 

 

 

 

2단계  외주 에어전시 기획팀 이직

 

1단계에서 성공을 하여 결국 퇴사 후 돈을 더 벌고 싶다면, 외주 에이전시 기획팀으로 이직을 합니다.

'외주 에이전시'란 클라이언트의 일을 대신해 주는 곳입니다.

 

우리는 결국 창업을 통해 수익 창출을 목표롤 하는데, 이를 배울 수 있는 곳은 외주 에어전시 만한 곳이 없습니다. 

재능 마켓을 통한 용돈벌이 외 큰 규모의 예산의 일을 수주받기 위해서는 결국 영업 아니면, 경쟁 PT인데요, 

외주 에이전시 업무를 진행하면서 '영업법 + 경쟁 PT에 나가서 수주받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일단 일을 수주받은 후 협력업체를 구한 후 핸들링해서 프로젝트를 마무리 짓는 건 주임이나 대리급만 되어도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 경쟁 PT를 준비하고 실제 PT를 나가서 일을 받고, 그 프로젝트를 혼자서 마무리 짓는 경험까지 쌓게 되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퇴사 후 창업을 준비해도 괜찮습니다.

 

3단계 창업 시 처음엔 외주업체로 시작할 것 

 

창업을 하자마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판매가 어려우니, 50만 원 100만 원짜리 일부터 수주를 받아서 사업을 시작하여 업력과 포트폴리오를 쌓습니다.

 

사업체 관련 홈페이지와 SNS도 구축을 하여 회사 브랜딩도 작업도 진행해 봅니다.

 

신생 외주업체이기 때문에 고정비용도 최대한 아껴야 하기 때문에 사무실 비용 절약차 자택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세무사 비용을 월 1만 원 대의 '이지샵'이라는 사이트에 가입을 하여 자동장부 기능을 활용합니다. 

 

 

4단계 직접 기획한 작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여 판매 

 

외주업체 사업을 통해 현금 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든 후 직접 자체 제품 생산이나 서비스 개발을 진행해 봅니다.

 

너무 거창하지 않아도 아이디어 상품 같이 팔릴 만한 것을 만들어 보는데요, 기획은 내가 하고 제작은 외주에 맡긴 후 시장에 내놓고 테스트를 진행해 봅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한 리스크가 걱정스럽다면, 크라우딩 펀드를 통해 안전하게 시작을 합니다.

 

 

이렇게 자체 프로젝트로 버는 수익이 외주업체 일을 통해 들어오는 수익보다 많아질 경우 외주업체 하청일을 하나들씩  그만두고 수입을 다각화시키고, 리스크를 분산시킵니다.

 


지금까지 유튜버 절약왕 정약용 님의 '퇴사 후 창업으로 월 1000만 원 돈 버는 현실적인 방법 BEST 3' 영상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절약왕 정약용 님의 깨알 같은 지혜를 모두 얻으시기 위해서는 꼭 전체 영상을 모두 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반응형